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공자아카데미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는 중국 언어문화 교육을 임무로 글로벌 경쟁시대를 이끌어 나갈 인재양성을 위해
교내 재학생 및 교직원 뿐만 아니라 지역시민과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2024년 5월)
2007년 9월 설립된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는 순천향대학교와 톈진외국어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국제 중국어 교육 기관입니다.
양교의 노력으로 17년간 운영되어 오면서, 세 차례나 '글로벌 선진 공자아카데미'의 칭호를 받았습니다.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는 "언어를 기본으로 삼고, 교육과 연구를 함께 중시하며, 문화를 융합한다."는 운영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써 국제 중문 교육 사업을 발전시키고, 한중 우호 교류의 가교 구축을 운영 이념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국제 중문 교육으로 한중 문화교류를 추진하고 문화교류로 언어교육을 촉진하는 교수법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 중국어 교육 영역을 넓히고 중국문화를 전파하는 면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 활동 및 관련 과제 연구를 전개했다.
동시에 공자아카데미는 공자로 대표되는 유교 사상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국가와 사람들에게 이해되고 수용되고 있어, 공자는 중국인이지만 유교는 세계적인 것이 되고 있습니다.

공자아카데미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순천향대학교와 충청남도지역의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표준화되고 권위 있는 중국어 교재를 제공하는 것이며, 아울러 가장 정식인, 주요한, 질이 높은, 공익적인 중국어 교육 채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만의 차별화된 중국어 교육 콘텐츠로는 대학생을 위한 중국어 학점 수업, 교직원을 위한 1:1 중국어 수업, 일반인을 위한 평생교육원 중국어 수업, 청소년을 위한 방과 후 중국어 수업, 수준별 HSK시험 지도 프로그램이 있어 많은 중국어 학습자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공자아카데미 산하의 중국학연구소는 한중 학술교류를 강화하고 공자아카데미의 학술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국제 학술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학술지인 『고산중국학보(GU-SHAN JOURNAL OF SINOLOJY)』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고산중국학보』가 한국연구재단 한국 핵심 저널 데이터 베이스(KCI)에 선정되어 "KCI 등재 후보지"에 올랐습니다. 이는 2023년도 국가 및 지역 학술 분야에서 유일하게 KCI 학술지에 선정된 것입니다.

문화 활동과 언어교육이 서로 융합되고 촉진되는 것은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의 큰 특징이다. 언제나 체험 할 수 있는 문화 체험 공간이 개설돼 다도, 향전, 탁본, 전각, 태극권, 서예, 전지, 중국결, 음식문화 등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찾아가고 찾아오는" 중국문화 체험 활동을 지속해 나가며, 지역 정부 부서, 사회단체, 지역 사회 복지기관, 학교 및 기업과 긴밀하고 효과적인 협력을 유지하고, 문화 사회 활동을 전개하여, 학생과 지역 주민의 다문화적 요구를 만족시킨다.

교내 대학생과 산하 공자학당, 해외 파견 과정 협력 초 · 중 · 고교를 중점 대상으로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에 학생들을 초청해 중국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산 관내 초, 중학교의 중국어 방과 후 학습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산의 외지에 중국어 원어민 교사를 지속적으로 파견하여 중국어 교육과 중국문화 체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온양향교와 교류 협력 협약을 맺고 지역 유림 노인들을 위한 중국어 강좌를 열었다. 향교 유림들을 공자의 고향인 산둥성 취푸의 대성전에서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했다. 순천향대학교의 공자아카데미 국제 중국어 수업은 국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는 설립 이래, 자체의 우세를 바탕으로 중외 협력 대학의 전폭적인 지지와 도움하에 한국 학생들의 특징과 수요에 맞추어 운영 방식을 부단히 개선하고 최적화하였으며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창조하여 수준별 중국어 과정과 다양한 중국어 수업을 개설하였습니다. 아산지역과 주변 지역에서 국제 중국어 교육, 중국문화전파와 중한 교류 촉진의 중요한 기지와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2023년 '충남지역 국제 중국어 교사 협의회'가 설립되었고, 2024년 메타버스 공자아카데미 디지털 플랫폼이 구축되었다.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는 협력 기관과 지역 사회에 계속 지원할 것이며, 더 나아가 소통을 강화하고 서로 지지하고 협동하여 발전함으로서, '개방적이고 포용적이며 활기차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공자아카데미의 이미지를 보여줄 것입니다. 또한 '화합하되 다름을 인정하는' 협력 이념을 전달하여 고품질의 국제 중국어 교육과 중국문화 보급에 힘쓸 것이며, 국제 중국어 교육과 중외 협력 인재 양성의 새로운 방식을 적극 추진하며, 공자아카데미의 지능화 건설을 한층 더 추진 할 것이다.

한국 공자아카데미의 지속 가능하고 높은 질적 발전을 위한 새로운 국면이 열리기를 바랍니다.

顺天乡大学孔子学院简介
(2024年5月)
顺天乡大学孔子学院成立于2007年9月28日,由天津外国语大学与顺天乡大学携手共建。曾3次获得全球“先进孔子学院”称号。
顺天乡大学孔子学院以“语言为本、教研并重、文化融合”为办学宗旨,以促进国际中文教育事业发展、搭建中韩友好交流桥梁为办学理念,努力探索以国际中文教学推动韩中文化交流,以文化交流促进语言教学的教学模式。在拓展国际中文教育领域、传播中华优秀文化方面开展了丰富多样的文化活动和相关课题研究。同时顺天乡大学孔子学院积极推动以孔子为代表的儒家思想文化进一步走向世界,并为世界上越来越多的国家、人们所理解和接受,孔子是中国的,儒学是世界的。
顺天乡大学孔子学院最重要的一项工作就是给顺天乡大学以及忠清南道地区的中文学习者提供最正规、最主要、高质量、公益性质的源语民中文教学渠道,提供规范、权威的现代中文教材。特色中文教育内容包括:大学校内中文学分课教学、面向教师的1:1中文教学、面向社会人士的平生教育中文教学、面向青少年的放课后中文教学以及各级别HSK考试辅导课程,受到了广大中文学习者的信赖。
为了增进中韩学术交流,扩大孔子学院学术影响力,顺天乡大学孔子学院下设的中国学研究所定期举办国际学术研讨会,出版学术期刊《沽山中国学报》。与重要科研机构、重要研究团队开展合作,融入中国元素、彰显人文气息,2023年12月《沽山中国学报(GU-SHAN JOURNAL OF SINOLOJY)》首次入选韩国国家研究基金会韩国核心期刊数据库(KCI),获评“KCI登载候补学术期刊”,是2023年度国别区域学科领域唯一首次入选KCI的学术期刊。
文化活动与语言教学相互融合、互相促进是顺天乡大学孔子学院的一大特色。开设了“无限时文化体验空间”,设有茶道、香篆、拓印、篆刻、太极拳、书法、剪纸、中国结、饮食文化等各种文化体验项目。坚持“走出去、请进来”,与当地政府部门、社会团体、当地社会福利机构、学校和企业保持密切而富有成效的合作,开展文化社团活动,满足了学生和社区居民的多元文化需求。
以校内大学生、下设孔子课堂以及外派课程合作中小学为重点对象,邀请学生进入顺大孔院体验中国文化。承担牙山管辖内小学、初中汉语课后学习班,不断向牙山偏远农村地带的派遣中文源语民教师,开展一系列汉语教学和中国文化体验活动。
与温阳乡校签订了交流合作协议,为地区儒林老人举办了汉语讲座,还协助乡校老人们到孔子故乡——山东省曲阜大成殿进行祭祀活动。顺天乡大学孔子学院国际中文教学受到韩国各界社会人士的关注。
顺天乡大学孔子学院自成立以来,依托自身优势,在中外方合作大学的全力支持和帮助下,针对韩国学生的特点和需求,不断改进、优化办学模式,创新特色课程,开设了不同层次、不同类型的汉语课程,已成为牙山及周边地区国际中文教学、中国文化传播和促进中韩交流的一个重要基地和平台。2023年成立了“忠清南道地区国际中文教师协会”,2024年完成元宇宙孔子学院数字平台建设。
顺天乡大学孔子学院将继续服务于合作院校和当地社会,进一步加强沟通,相互支持,协同发展,展现孔子学院“开放包容、充满活力、值得信赖”的伙伴形象,传递“美美与共、和而不同”的合作理念,致力于高质量的国际中文教学和中国文化推广,积极推行国际中文教学中外合作人才培养新模式,进一步推进孔院智能化建设,开创在韩孔子学院可持续高质量发展的新局面。


방문자

오늘 113 / 전체 127,383

대표자 : 김승우대표번호 : 041-530-1536/1791팩스 : 041-530-1790
주소 : 충남 아산시 신창면 순천향로 23-23 공자아카데미 사무실2204사업자 등록번호 : 312-82-00587
응시료 무통장입금 : 신한은행 140-008-689528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 HSK응시료)

Copyright © 순천향대학교 공자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